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공부

Reddit에서 본 주식 투자 8가지 원칙 (주린이 장기투자를 위한 원칙 정립 / 멘탈관리)

by 파이어Wannabe 2021. 2. 14.
반응형

코로나 이후 작년부터 아직까지 장이 좋다 보니 나 같은 주린이들을 포함해서

그냥 아무 종목이나 사도 수익을 보는 사람들도 많았을 것이다.

 

주식시장이 아니고서는 리스크는 있지만 이 정도의 수익을 낼 수 있는 곳이 없기에...

유동성이 끌고 가는 장세라서 투자자들 대부분이 해피한 시기적인 덕을 많이 봤다.

 

나는 투자금액 자체가 크지 않아 수익금 자체는 크지 않지만

주식의 등락은 있었을지언정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었는데,

실물 경기와 갭을 계속 늘려나가며 주가만 우상향 하는 이런 상황이 일반적이지 않음을 다시 상기해 보려 한다.

 

올 지 오지 않을지 전문가들도 콕 집을 수는 없지만 조정이나 폭락에 대한 경계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만큼

장기적으로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다시 한번 멘털을 정돈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 

Reddit에서 3만 개가 넘는 추천을 받은 주식투자 원칙 8가지 기록 글을 정리해서 공유하고자 한다.

 

Reddit Pennystock 에서 TheMountainIII 님이 쓴 주식투자 원칙 8가지

1. A strong push precedes a rapid fall. 너무 빠르게 올라가면 빠르게 떨어질 수 있다.

수익실현 매물 때문에 급상승에는 급하락이 따라오기 마련이다.

그래서 FOMO (fear of missing out)가 위험한 것이다.

가파르게 상승한 주식들을 망설이다 매수한 후 곧바로 급하락을 맞이하는 경우도 있고,

이미 진입한 경우에도 계속 오를 거란 기대감과 욕심에 수익 실현을 하지 못하고 타이밍을 재다가

주가가 하락해 버리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그래서 나는 P&D (Pump & Dump) 주식을 좋아하지 않는다.

한 번 pumping 된 주식들이 회복되는 데에는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릴 수 있고,

요즘은 그나마 유동성 때문에 여기저기 옮겨 다니는 투자자들이 많아 기다리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보통의 경우 영영 전고가를 회복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동전주들은 특히 시총이 작아서 세력들의 장난질에 희생양이 되기 딱 좋기 때문에 더 주의를 해야 한다.

차근차근 서서히 올라가고 종종 주춤해도 좋으니 오히려 급등하지 않는 주식이 훨씬 안전한 효자 주식이 될 수도 있다.

 

2. It's better to get out with a little profit often than to try to get out with the maximum all the time.

항상 최고 수익을 내려고 하는 것보다 작은 수익이라도 꾸준히 내는 것이 낫다.

위의 원칙과 일맥상통할 수 있는데, 최고 수익을 내려고 기다리다가 타이밍을 놓칠 수 도 있고,

'더 벌 수 있던' 기회 수익에 집중하기보다는 작은 수익이라도 확정해서 내 계좌에 안착한 수익이 더 중요하다.

특히나 앞으로 언젠가 금리가 오르고 주식 시장의 상승여력이 지금과 같지 않을 때, 이런 원칙이 훨씬 더 빛을 발할 것이다.

 

3. If it's a stock pushed by Reddit with a lot of hype, be extra careful.

Reddit 등에서 엄청나게 밀어준 주식이라면 훨씬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시장에는 너무나 많은 종류의 주식이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모든 주식을 균등하게 분석해서 투자할 수는 없다.

아무리 펀더멘탈이 좋은 주식이라도 알려져야 조사를 하고 투자가치가 있는지 알 테지만, 

Reddit 등에서 가끔은 과장/거짓/선동 등은 물론이고 아주 좋은 주식이라도 너도 나도 무작정 뛰어든다면

단기 수익실현을 하는 사람들도 많을 테니 pump & dump의 희생양이 될 수 있다.

 

누군가는 이익을 위해, 누군가는 공공의 선을 위해 함께 움직였던 GME / AMC 주식 등도 마찬가지 케이스다.

최근에는 Sundial 도 그렇고... 

 

4. Never invest a large amount of cash on one stock. 한 주식에만 큰 금액을 투자하지 마라.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것인데, 동전주의 경우 특히 더 그렇다.

몰빵보다는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50~$500 사이의 금액을 여러 개 주식에 분산해서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5. Be patient! Don't panic! 침착하고 패닉 하지 말자.

주가의 등락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고, 주식은 투자지 적금이 아니다.

횡보하고 남들 오를 때 내 주식은 안 오르는 경우도 정말 많지만 정말 가치 있는 기업이라면 주가가 이를 반영하게 될 것이다.

 

6. Never invest at the opening of the markets when the pre-market is on a surge, wait for a dip. Also see rule no.7.

프리마켓에서 상승한 경우 장 시작하자마자 투자하지 말고, 떨어질 때를 기다리자. 그리고 7번 룰을 보라.

프리장 상승을 이어나가는 경우도 많긴 하지만, 무작정 올라타지 말라는 경고 같다.

자신의 원칙을 정하고 진입 가격을 기다리라는 것으로 이해했다.

같은 날이 될 수도 있고, 한참 뒤가 될 수도 있지만 나도 성급히 진입했다가 원치 않는 물타기를 계속해야 한 적이 있다.

 

7. Never fall into FOMO mode, there is ALWAYS another train following the one you missed.

FOMO 놓치고 싶지 않다는 생각으로 투자하지 말라, 항상 또 다른 기회가 있다 

놓치기 싫다는 생각에 성급히 뛰어드는 게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제일 위험한 것 같다.

 

8. Never look back. Focus on the next opportunities.

뒤돌아 보지 말고 다음 기회를 모색하자. 

 

개인적으로 몇몇 원칙들은 일맥상통하는 느낌으로 받아들여져서 사설을 다는 바람에

7, 8번 원칙들은 중복처럼 느껴지긴 하지만 다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