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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자본 온라인 비즈니스

프린트 온 디맨드 - Merch by Amazon 머치 바이 아마존 도전 (1) 기초 정보

by 파이어Wannabe 2020. 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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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ch by Amazon 혹은 Amazon Merch 라고 불리는 이 것은 (이하 MBA)

말그대로 아마존이 직접 티셔츠, 후드티, 핸드폰 케이스 등의 머천다이즈를 생산하는 프린트 온 디맨드 프로그램이다.

여기서 판매하는 사람 역시 아마존 셀러의 종류이긴 하지만, '디자인'을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FBA 와 달리 실제 제품을 창고로 배송하거나 재고관리를 직접 할 필요는 전혀 없다.

그리고 MBA 에 디자인을 등록하면 전세계에서 가장 큰 이커머스 웹사이트 아마존 닷컴

그리고 아마존 영국, 아마존 독일 사이트에도 함께 등록된다.

웹사이트 주소는 merch.amazon.com/

 

나는 최근 MBA에 가입 승인이 되었고, 첫 디자인을 올려야 하는데

다른 프린트 온 디맨드(Print on Demand 이하 POD) 사이트들보다 디자인이나 규격 등에서도 엄격한 부분이 있고,

동시에 올릴 수 있는 디자인 수도 제한되어 있어서 리스크를 감수하고 서둘러서 아무거나 올리기보다는

차근차근 공부를 해서 어느정도 확신이 설 때 올리려고 공부를 시작했다.

 

유튜브나 구글 검색등을 통해 찾아보았을 때에도 MBA의 경우

혹시나 리스크 있는 디자인을 잘못 올렸다가 아마존 전체에서 판매 금지가 되거나 하는 경우

이건 다른 POD 업체에서 동일한 케이스가 발생하는 것보다도 너무나도 큰 기회를 날려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할 것을 추천했고, 또한 시스템과 프로그램을 잘 알아야 하나라도 판매할 수 있을테니 천천히 정도를 선택!

(최근 레드버블 계정 정지 사건 및 디자인만 많이 올린다고 판매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깨닫기도 했다)

 

우선 다른 프린트 온 디맨드들과 MBA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간단히 비교해 보자면 아래와 같다.

공통점

1. 고객이 주문을 해야지만 실제 제품에 내 디자인을 인쇄한다

(이 것이 기본 프린트 온 디맨드의 컨셉 - 무작정 대량 생산하는 것 아니라서 낭비 적음)

2. 제품이 판매되면 디자인을 올린 창작자는 제품이 판매될 때마다 로열티를 받을 수 있다

3. 말 안해도 당연한 거지만, 트레이드 마크나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 문구, 브랜드 등은 허용되지 않음

 

차이점

1. 그냥 가입만 하고 은행 정보 등록만 하면 되는 레드버블, 티스프링, Society6 등과 달리

MBA에는 가입 신청을 한 후, 아마존에서 리뷰를 하고 승인을 받아야 가입이 가능하다.

(* 프린트 온 디맨드 공룡 - Merch by Amazon 가입하기 글 참조)

 

2.  가입이 승인된 후에도 티어 시스템이 있어 최초에는 Tier10으로 디자인은 하루 1개, 최대 10개밖에 올릴 수 없고

내 디자인이 인쇄된 아이템이 10개 이상 판매 되어야 다음 단계로 승급 됨

Tier 10 = 최대 10개 디자인 리스팅 가능

Tier 25 = 최대 25개 디자인 리스팅 가능... 이런식으로 Tier 100 / 500 / 1000 / 2000 ... 올라감

 

3. 다른 업체들과 비교 불가한 어마어마한 Organic Traffic 자연 검색 유입량

(* 머치바이 아마존 Merch by Amazon 셀러 승인되다 글 참조)

 

4. 아마존 프라임 신속 무료 배송 네트워크 및 아마존의 고객 지원 서비스

- 다른 POD 업체들은 배송이 느린 곳이 정말 많고, 예를 들어 티셔츠와 핸드폰 케이스를 같이 주문하는 경우

두 제품의 생산 업체가 다르다면 배송비를 따로 2번 청구하는 업체들도 있음. 반품의 경우도 '온 디맨드'로 주문제작

들어간 제품들이라 반품/교환도 업체마다 상이하나 느리거나 복잡하게 만들어 둔 곳이 많음.

셀러로서는 상관 없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아마존같이 프라임 멤버십에 무료로 빠른 배송에,

혹시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안심하고 처리할 수 있는 업체에서 구매할 수 있는 것이 서로 윈-윈 가능

 

5. MBA는 제품별 사이즈 탬플릿이 규정되어 있음

예를 들면 티셔츠 종류에 인쇄할 디자인은 꼭 4500px by 5400px 이어야 하고

후드티나 후드집업 용은 4500px by 4050px,  핸드폰 케이스는 1800px x 3200px 이어야 한다.

보통 하나 파일을 올려 배율로 조절해서 다양한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타 사이트들과 이 점도 조금 다른 것 같다.


 

1. 일단 merch.amazon.com/resource 에서 머치 바이 아마존의 제품별 탬플릿을 다운받았다

어도비 포토샵 용과 일러스트레이터 용이 있는데 나는 일단 포토샵 용으로 다운받아서 

.psd 파일을 열어서 편집할 수 있는 무료 온라인 포토샵 대체 사이트인 Photopea.com 으로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Merch by Amazon

 

merch.amazon.com

 

2. 실제 디자인 작업을 하기 전, 어떤 쪽의 수요가 있는지 Niche market 니치 마켓,

그러니까 틈새 수요가 있는 부분 조사가 필요하다.

아무리 멋진 디자인 기술을 가지고 있다 해도 (난 이것도 아직 초보지만..) 스토어가 자리잡고 정체성을 확립하기 전까지는

수요는 풍부하되 경쟁은 상대적으로 적은 부분을 찾아야 한다. 말이 쉽지 이게 사실 가장 어려운 부분이겠지만.

키워드나 수요 조사와 관련해서 유튜버들이나 블로그 자료들을 보면서 플러그인이나 리서치 툴을 좀 더 알아봐야겠다.

일단은 노가다로 아마존 사이트에 가서 구경을 좀 하며 어떤 류의 제품들이 팔리는 지 구경해 보려 한다.

 

* MBA 의 FAQ 에 개략적으로 나와있는 판매 제품 비율 정보를 보면

기본적으로는 어두운 색 바탕에 밝은색 디자인이 더 잘팔린다고 한다.

쉽게 말해 처음 시작하는 경우 흰티보다는 검정색이나 어두운 색 티셔츠용 디자인 추천

 

MBA 제품들만 특정해서 검색하고 싶다면 Clothing, Shoes & Jewerly - Novelty & More (새롭고 참신한 것) 카테고리 중

Seller 판매자 항목이 아마존.com 으로 나타나는 것들을 찾으면 된다.

그리고 검색어를 쳤을 때 해당 검색어에 해당되는 결과가 얼마나 되는지도 보여준다. 빨간 박스로 표시 칸들

크리스마스 키워드에 나오는 디자인 결과가 생각보다 숫자가 적다???

내가 영국에 있어서 전체 리스트가 아니라 여기도 프라임으로 무료 배송이 되는 일부만 나오는 건가...  

좀 더 파고 들어 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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