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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투자 공부

밀레니얼 세대, Z세대가 사랑한 브랜드들 (feat. 미래도 탄탄해 보이는 미국 기업들)

by 파이어Wannabe 2020. 1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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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어떤 연령대의 구분을 말하는 지 먼저 알아보자.

다만 정확한 년도별 구분은 기관이나 정의에 따라 앞뒤로 2~3년씩 조금씩 차이가 있음에 유의

 

* 밀레니얼 세대 Millennials : 1981년~1996년 사이에 태어난 사람들을 지칭

나도 밀레니얼 세대에 속하는데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모두 경험한 과도기 세대로 불린다.

80년대 이전 X세대와 주로 이후의 Z 세대 사이에 있다보니 Y세대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으나 밀레니얼이 더 흔한 명칭인 듯

 

* Z세대 (Generation Z 혹은 Gen Z) : 1997년~2012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

태어났을 때부터 디지털 제품들과 서비스들을 접한 세대라서 디지털 네이티브 Digital Native,

혹은 포노사피엔스 Phono Sapiens ('포노' = Phone. 스마트폰을 신체 일부처럼 사용하는 인류) 로 불리기도 한다.

이 두세대를 묶어 MZ 세대라고 부르기도 한다


MZ세대가 사랑하는 브랜드 조사

'사랑받는' 브랜드 조사는 MBLM이라는 기관에서 매년 Brand Intimacy Study 라는 이름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올해는 6200명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연령대별, 성별 구분은 유료 리포트 구매해야 하므로 알 수 없...)

브랜드와 소비자의 감정적인 교류 Emotional connection 에 대한 가장 큰 조사라고 한다.

미국인들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지만 세대별 특성을 이해하는 데는 여전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이 조사를 왜 흥미롭게 보는가 하면 아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고객의 사랑을 듬뿍 받는 기업들은 가격이 높아도 구매를 하는 로열티가 있어서 그런것인지

매출증가율도 S&P500 이나 Fortune500 기업을 상회했지만 영업이익 증가 트렌드는 아주 압도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사람으로서 이를 알아보려 하는 것!! 특히나 Buy and hold 가져갈 주식들 선별을 위해

특히나 앞으로 미래의 소비 주축이 될 Z세대와 현재 왕성하게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들이 사랑하고

지금 이 애착관계를 가지고 앞으로도 지속 소비를 하고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기업을 투자자로서 골라보고 싶기 때문.

 

 

아래 이미지에 MBLM의 리포트 링크를 걸어두었고, 

순위 차트 상단에 노란색 바를 움직이면 세대별로 달라지는 애착 브랜드를 비교해 볼 수 있다.

밀레니얼과 Z세대를 구분해서 보고 싶었는데 18-34세 그룹에서 더 이상 작게 쪼갤 수가 없어 그대로 가져왔는데

MZ세대로 묶이는 나이대와 비슷하니 트렌드를 보는 데는 전혀 무리가 없을 것 같다.

 

1. 미국 18-34세 그룹이 선택한 상위 20개 브랜드 (남녀 모두 포함 / 소득구간 전체)

화살표 색으로 전년대비 상승/하락 표시가 있지만 정확한 스코어 혹은 더 긴 전체 리스트를 보고 싶다면

직접 MBLM 리포트 링크 방문 추천 (아래 이미지에 원문 링크 첨부)

 로고만으로는 브랜드를 바로 모르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으니 브랜드 이름이 안 써있는 로고에는 브랜드명도 첨부했다

 

게임회사 플레이 스테이션, Xbox, 닌텐도까지 10위 안에 게임회사가 3개나 있는 게 인상적이다

아마존, 디즈니, 애플, 유튜브는 뭐 예측했던 건데 생각보다 애플과 유튜브의 순위가 낮고, 전년대비 하락이라니

그리고 우리나라 기업인 삼성과 LG가 각각 11위와 13위라니, 미국 젊은 세대는 다 애플만 쓸 줄 알았더니 의외로 선전.

그리고 구글이 19위라니 이것도 참 예상 밖이다.

 

그런데 내가 미국인이 아니라 그런가,, 여자라서 그런가 밀레니얼 세대임에도 불구하고

게임 브랜드들이 상위권에 너무 많은게 사실 이해가 안간다... 개인적인 거지만 궁금하니 필터를 바꿔보았다.

 

2. 미국 MZ세대 여성들이 좋아하는 브랜드만 따로 분류한 상위 20개 브랜드

여기선 확실히 리테일/쇼핑 브랜드들이 많이 눈에 띈다 월마트가 1위고 타겟이 2위라니

타겟은 사실 잘 몰랐는데 올해 주식 50%이상 올랐구나 배당도 1.6% 정도 주고...  좀 더 알아봐야겠다

타겟에는 빨간 하강 화살표라는 건,, 작년에는 이게 1위였다니 그정도로 영향력 있는 기업인 줄 몰라뵈었다.

 

월마트도 코로나로 망가진 주식시장에서도 핫했던 종목 중 하나고

미국인은 아니지만 여성으로 필터하니 역시 내가 관심가는 종목들이 확실히 눈에 더 띈다

우리나라 기업 삼성, LG 는 밀레니얼 & Z세대 여성들의 애정은 얻지 못한듯

 

물론 처음에 Z세대가 사랑한 기업 알아보려고 시작한거긴 한데 

미국 전연령층에서 골고루 사랑받는 기업들도 궁금하니 나이 필터를 없애보았다

 

3. 전 연령, 전 성별 미국인 전체 조사 표본이 사랑한 상위 20개 브랜드 

아마존 역시 1등이고, 디즈니가 전세대로 영역을 넓히니 2위라는 것도 놀랍다.(심지어 작년대비 하락)

포드, 지프, BMW, 쉐보레, 토요타, 벤츠까지 자동차 브랜드가 상위 20개 중 5개나 된다니

역시 넓은 나라답게 차 없으면 안되는 건가... 포드랑 지프는 아마 미국 자동차 브랜드인걸로 아는데

잘나간다는 독일차들보다 순위가 높은게 우리나라 현대, 기아차 애정하는 것과 비슷한걸까?

 

스타벅스는 전연령 리스트에 처음 등장했다, 투자하는 종목 중 하나인데

생각보다 젊은 연령들의 브랜드 애착도가 높지는 않구나. 다 스벅 스벅 할 줄 알았는데

맥도날드나 벤앤제리스 아이스크림보다 애정도에서 밀린다니... 

(MZ세대 기준으로 보면 스타벅스가 브랜드 애정도 42위)

)

고객의 애정이 기업의 매출 증가와 영업이익에도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고 했는데

고가 제품들을 프리미엄을 주고 소비할 수 있는 구매력이 큰 고소득자만 또 필터를 해 보았다.

 

4. 연봉 $100k 이상 고소득자들이 사랑한 상위 20개 브랜드

애플님 역시 여기서는 1위를 하신다

앞에서 필터링했던 곳들과 다른 것은 완전 고배당주로 유명한 T (AT&T)가 8위에 있는게 인상적이다.

보유하고 있기는 하나 실적은 영... 인데 고소득자들이 사랑하는 브랜드 8위란 말이지..

나이키도 여기서 처음으로 상위권에 보이고, 삼성도 가장 높은 순위인 10위에 올라와있다.

 


이 조사를 둘러본 전체적 총 평을 해 보자면,

브랜드 애착도로만 보면 최근 미국주식 시장에서 빅테크업종, Famang 이 상위권에 계속 나타나긴 하지만

타겟과 월마트라는 평소에는 눈여겨 보지 않았던 새로운 브랜드들에도 흥미를 일깨워 주었다

그리고 신기하게 상위권에 코카콜라가 보이지 않는다? 그 어떤 연령대에서도...

찾아보니 전연령대 기준 23위, MZ세대 기준은 51위

 

미국주식 투자 공부를 할 때 차트보고 기술적으로 공부하는 것보다

나는 대부분 장기적으로 미국주식 배당금으로 현금흐름을 만드려는 목적이 가장 크니 

이런 조사들로 트렌드 조사를 하면서 기업과 소비자들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훨씬 재밌는 것 같다.

물론 실질적으로 돈을 가지고 주식투자를 할 때에는 더 많은 것들을 봐야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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