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공부

TRCH 일부 익절 (feat. trading212 플랫폼)

by 파이어Wannabe 2021. 6. 22.
반응형

1월에 처음 TRCH에 투자할 때에는 배당금은 물론 Meta의 가능성과 미래가치를 염두에 두고 투자를 시작했다.

그런데 내가 영국에서 이용하고 있는 주식거래 플랫폼인 Trading212에서 특별 배당금과

TRCH주식을 META 주식으로 전환하는 것에 대해 굉장히 애매모호한 답변들만 주고 있어서

오늘 가지고 있던 물량의 1/3 조금 넘게 팔았다. ㅠㅠ

나머지도 계속 가지고 있어도 될지 고민인데 주식 자체에는 믿음이 있지만 거래 플랫폼이 너무 미덥지 못하다.

1. 6월 24일 기준 주주들이 가진 TRCH일반주를 우선주로 변환
2. 가장 최근 업데이트에 따르면 6월 30일까지 TRCH와 META 합병해서 티커 병합
3. TRCH 땅이 팔리면 특별 배당금 지급 (금액 및 정확한 일정 미정. 아직 팔아봐야 알 수 있음)

이 중에서 가장 불안했던 부분이 두 번째.

특별배당 배당락이 지나면 주가가 떨어질 것이라는 예측이 굉장히 많은 가운데..

(다른 요소도 있겠지만 배당에 대한 기대감도 크게 작용한 덕분에 지난 5 거래일 동안 100%가 넘게 올랐으니 물론 충분히 이해할 만 상황이다.)  T212는 티커가 합병되면 시스템 상으로 무슨 문제나 제한이 있는지 모르겠으나 이를 다른 주식으로 전환하지 않고 기존 주식을 시장가에 매도하여 변환된 주식 가격에 상응하는 현금을 준다는 것이었다.

스펙 주도 그렇고 티커 변경하고 합병하고 하면서 왜 이건 안된다고 하는 건지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다.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막바지 주식을 덤핑 해서.. 그것도 플랫폼 상에 존재하는 모든 주식을 다 그렇게 하면 주가가 어떻게 되겠냐는 ㅠㅠ 진짜 무슨 이런 말도 안 되는 얘기를 하는 플랫폼이 다 있는지..  나 말고도 많은 사람들이 컴플레인을 하고 정확한 방향을 요구했는데 고객 서비스 팀 직원들 마다 말도 다 다르다.

참고로 Trading212는 영국을 비롯한 유럽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쓰이는 플랫폼 중 하나인데

얼마나 많은 양의 TRCH 주식이 T212를 통해 거래되는지 모르지만

여기서 30일 합병이 완료되는 시점을 기점으로 위 사유 때문에 덤핑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

 

물론 그전에 플랫폼이 정확한 방향을 알려준다면 얘기가 달라질 수 있음!!

참고로 많은 페니 스탁들이 Trading 212에서 거래 중지가 되고 (현재도 아주 많음...) 난 후에 가격이 급락한 경우도 많았다.


오늘 그래서 익절을 했는데 아쉽고 나머지 2/3 가량은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 고민이다.

오늘 58%가 올랐는데 이 글을 쓰는 지금 애프터 장에서는 10달러를 또 넘었다. 내일 또 랠리를 하면 나머지를 다 팔아야 하나 고민이다.

TRCH 주주님들 익절하셨나요? 아님 배당락까지 기다리시나요?

 

현재 유가와 외부 상황으로 봐서 주당 10달러 이상 배당도 불가능한 시나리오가 절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개인적인 생각일 뿐!!)

플랫폼 땜에 불안하니.. 미래 기대수익이 아무리 높은 들 현재 내가 확정할 수 있는 수익에 집중하게 된다.

플랫폼 문제만 아니었으면 당연히 특별배당받고 그냥 메타로 주식 전환하고 기다리는 게 원래 계획이었는데 괜히 복잡해졌다.

그렇지만 또 주가를 생각해보면.. 올 초 1.1 달러에 이 주식을 첨 샀을 때 (평단은 이보다 훨씬 높다) 기대치는 배당금 포함 $6~7 정도였던 걸 생각하면 사실 수익 자체는 원금의 5배를 넘어 예상을 훨씬 웃돌고 있으니 여기에 감사해야겠다. 진짜 감사 감사!

 

공부하고 믿고 들어갔으나 울고 있는 주식들도 있지만... ㅠㅠ

이렇게 빵빵 터지는 걸 분기에 하나, 반기에 하나 만이라도 잘 찾는다면 너무너무너무너무 좋겠다.

수익 난 금액은 역시 또 재투자. S&P500 ETF 랑 일부는 ABML 이랑 BNGO 좀 더 사야지.

둘 다 페니이지만 이 것들은 몇 년 묵혀둘 주식!!

반응형

댓글